신장 기능 검사
신장(콩팥)은 우리 몸의 ‘정수기’ 역할을 합니다. 혈액 속의 노폐물을 걸러내어 소변으로 배출하고, 체내 수분과 전해질 균형을 조절하며 혈압을 유지하는 중요한 장기입니다. 신장 기능 검사는 혈액 검사와 소변 검사를…

갑자기 옆구리에 전기가 오듯 찌릿한 통증이 느껴지거나, 묵직한 불쾌감이 지속되면 덜컥 겁이 납니다. "혹시 요로결석은 아닐까?", "허리가 잘못된 건 아닐까?" 하는 생각에 걱정이 앞서게 되죠.
하지만 너무 염려하지 마세요. 옆구리 통증은 잘못된 자세로 인한 일시적인 근육통인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콩팥(신장)이나 요로계에 문제가 생겼을 때 보내는 중요한 신호일 수도 있기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정확한 원인만 파악한다면 통증의 공포에서 벗어나 빠르게 일상을 회복할 수 있습니다.

옆구리는 갈비뼈 아래부터 골반 위까지의 부위로, 안쪽에는 우리 몸의 정수기 역할을 하는 신장(콩팥)과 소변이 내려가는 길인 요관이 위치해 있습니다. 또한 척추에서 뻗어 나온 신경과 근육이 지나가는 곳이기도 합니다.
가장 흔한 원인들
[ ] 통증이 예고 없이 갑자기 칼로 찌르듯이 나타났다가 사라지기를 반복한다. (요로결석 의심)
[ ] 소변 색이 붉거나(혈뇨) 탁하고, 소변을 볼 때 잔뇨감이 있다. (요로결석/염증 의심)
[ ] 옆구리가 아프면서 38도 이상의 고열과 으슬으슬한 오한이 난다. (신우신염 의심)
[ ] 등 뒤쪽 갈비뼈 아래를 주먹으로 살살 두드렸을 때 펄쩍 뛸 만큼 아프다. (신장 질환 의심)
[ ] 통증 부위에 며칠 뒤 띠 모양의 붉은 물집이 잡히기 시작했다. (대상포진 의심)
[ ] 몸을 움직이거나 허리를 숙일 때만 통증이 심해진다. (단순 근육통 가능성)
※ ※ 특히 고열을 동반한 옆구리 통증은 신속한 항생제 치료가 필요한 '응급 신호'일 수 있으므로 즉시 내원해야 합니다.
신장(콩팥)은 우리 몸의 ‘정수기’ 역할을 합니다. 혈액 속의 노폐물을 걸러내어 소변으로 배출하고, 체내 수분과 전해질 균형을 조절하며 혈압을 유지하는 중요한 장기입니다. 신장 기능 검사는 혈액 검사와 소변 검사를…
복부·골반 초음파는 초음파를 이용해 간, 담낭, 담도, 췌장, 비장, 신장, 방광, 자궁·난소(여성) 등 복부와 골반의 주요 장기를 실시간으로 관찰하는 검사입니다. 방사선을 사용하지 않아 임산부를 포함해 비교적 안전하게 시행할…
소변검사는 요로감염, 단백뇨, 혈뇨, 탈수, 소변당, 케톤 등을 확인해 신장과 요로계의 상태를 간단하면서도 정확하게 평가하는 검사입니다. 방광염 같은 급성 질환부터, 만성 신장질환, 당뇨 조절 상태, 전신 탈수 여부까지…
흉부 X-ray는 흉곽 부위에 X선을 잠깐 쬐어 폐와 심장, 큰 혈관, 흉곽 구조를 한 번에 보는 기본 영상검사입니다. 폐렴, 결핵, 종양, 흉수, 기흉, 심비대 등 다양한 흉부 질환의…
정확한 진단 · 근거 기반 치료
환자 중심의 진료

내과 · 소화기내시경세부 전문의가
직접 시행하는 위 · 대장내시경
내과·영상의학과 전문의가
직접 검사부터 판독까지

02-2698-6933
서울특별시 강서구 화곡로 346
귀뚜라미홈시스텔 3층
평 일 오전 08:00 - 17:00
토요일 오전 08:00 - 13:00
점심시간 오후 13:00 - 14:00
※ 일요일 · 공휴일은 휴진입니다.


